본문 바로가기
Book/기타

기획의 정석 | 좋은 기획자가 되기 위한 습관

by 리치 💰 2024. 5. 15.
 
기획의 정석(20만부 기념 특별판)
국내 최고의 기획·프리젠테이션 전문가인 박신영 저자가 ‘무에서 유를 만드는 10가지 빡신 기획 습관들을 엮어 출간한 《기획의 정석》. 국내 기획 분야에서 최장기간 베스트셀러를 이어가며 지금까지도 독자들이 꾸준히 찾고 있으며 2022년 초에 단일 100쇄와 기획 시리즈 20만 부를 넘어섰다. 저자는 책이 출간된 이후로 지금까지 기획의 전략과 구체적인 실행 방법이 매우 빠르게 변화했다고 말한다. 이에 독자들이 더욱 탁월한 기획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21가지 디테일한 기획 스킬과 26가지 실제 기획 사례를 400매에 달하는 신규 원고로 더해 ‘시리즈 20만 부 기념 특별판’으로 세종서적에서 출간했다. ‘시리즈 20만 부 기념 특별판’은 10가지 기획 습관의 핵심 전략을 바로 응용할 수 있도록 더욱 발전시킨 책이다. 단 한 장의 초기 기획서부터 빈틈없이 꽉 짜인 완성된 기획서까지 독자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게끔 기획 이론과 실행 방법의 절반을 새로이 썼다. 물론 독자들이 크게 호평했던 저자의 흑역사들은 그대로 남겨둬서 반면교사로 삼는 동시에 읽는 재미까지 느끼도록 배려하기도 했다.
저자
박신영
출판
세종서적
출판일
2022.06.26

 

기획의 정석, 정말 유명한 책이죠. 특히 기획하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면 한 번쯤은 찾아보고 읽게 되는 책인 것 같아요. 

 

저는 첫 사회 생활을 '기획' 직무로 시작했는데, 사실 처음 시작할 때 기획이 뭔지도 모르고 시작했던 것 같아요. 당연한 결과로 상사 마음에 드는 기획서를 작성하기는 어려웠고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정말 10번 넘게 수정하며 기획서를 만들었던 것 같아요. 당시 어떻게 기획을 해야 하는지 갈피를 잡기가 어려워 상사에게 도움을 청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라고 말씀 주시기도 했어요. 

 

다른 여러 기획책을 읽다가 우연히 도서관에서 이 책이 눈에 들어와 바로 꺼내 들어 읽기 시작했습니다. 

 

기획의 정석, 박신영 저자는 어떤 사람일까? 

 

책 초판이 출간된지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그동안 어떤 경력을 쌓았을까 궁금한 마음에 찾아보았습니다. 확인해 보니, 대학시절부터 다양한 공모전을 통해 기획 역량을 쌓고 제일기획에 입사하여 실무 기획 내공을 쌓았습니다. 이후에는 여러 대기업에서 기획과 관련된 강의도 하고, 현재는 기획스쿨에서 관련 연구와 출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획스쿨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기획스쿨 링크 : https://blog.naver.com/siny223

 

기획스쿨 : 네이버 블로그

기획이 막막한 기막힌 사람들의 학교 기획스쿨 강의의뢰: ask@planningschool.co.kr 02-2057-0153

blog.naver.com

 

 

책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획자의 습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장 크게 배운 내용은 '본질'을 파악하는 것과 나의 기획을 읽을 상대방의 입장에서 써야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회사에서 기획서를 쓰다보면 내가 일주일을 공을 들여 작성한 기획서라도 팀장님께서는 단 5분도 읽지 않는 상황이 허다합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이 100이어도 그게 전부 팀장님께 전달되기 어렵다는 것이죠. 

 

그리고 회사 생활을 하며 가장 많이 느낀게 있다면 상대를 고려한 기획서, 글쓰기가 아니면 원하는 결과를 내기 어렵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읽으니 역시 본질과 상대가 중요하다는 말이 크게 와닿았습니다. 

 

그 중 가장 필요하고 기획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는 프레임 3WR은 앞으로 어떤 일을 하더라도 적용해보고 고민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3WR | 기획의 기초 

1) WHY - 왜? 
2) WHY SO - 그게 왜? 
3) WHAT - 그래서 뭐? 
4) REALLY - 진짜? 

 

인상 깊었던 페이지들 

 

상대에게 무엇을 기억시킬 것인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 

 

뇌가 좋아하는 숫자로 상대에게 설명하기 

 

WHY를 계속 물으면 본질로 가게 된다. 

즉, 진짜 문제를 알아야 진짜 해야 할 일들이 보인다. 

 

아웃풋 노트 

 

기획은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며, 따라서 상대 입장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자세를 노력하고자 합니다. 또한, 고객 입장에서 불만/불편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 무엇이 있을지 지속적으로 고민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