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마케팅

소비자의 마음 | 친절한 행동경제학 이론 가이드

by 리치 💰 2024. 6. 9.
 
소비자의 마음
선택의 99%는 잠재의식에서 비롯된다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행동경제학의 비밀! 소비자의 진짜 속마음이 궁금하다면 그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적 요소를 알아야 한다. 《소비자의 마음》은 행동과학의 중요성을 전하는 의미 있고 소중한 책이다. 학자처럼 설명하지 않고 바쁜 마케터와 임원이 납득하고 체화할 수 있게 행동과학을 이야기한다. 설교가 아니라 대화하듯 말하고 전문용어도 거의 쓰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독자가 책의 내용을 여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고 특정 부분만 살펴봐도 유익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저자
멜리나 파머
출판
사람in
출판일
2023.03.13

 

 

요즘 행동 경제학 관련 책을 재미있게 읽고 있어요. 지난 번 댄 애리얼리의 『상식 밖의 경제학』을 읽으며 왜 소비자가 이런 행동을 하는지 다양한 실험과 그 결과가 흥미롭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비교적 최근인 2023년에 출판된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봤습니다. 

 

책을 쓴 멜리나 파머는 어떤 사람일까? 

 

역시 책을 읽기 전에 저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시죠. 찾아보니, 저자는 브레이니 비즈니스 Brainy Business 창업자이자 CEO였습니다. 이 기업은 전 세계 기업에 행동경제학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래서인지 책에 다양한 기업과 진행했던 실험 사례가 종종 소개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저자는 팟캐스트에서 <브레이니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책은 행동경제학을 어떻게 풀어나가고 있을까? 

 

지난 번 읽었던 『상식 밖의 경제학』은 여러 실험 사례를 볼 수 있어 흥미로웠는데 이 책은 행동경제학과 관련된 여러 이론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이해하기 수월하고 또 재미있었습니다. 특히 2부는 행동경제학의 여러 이론을 소개함과 동시에 어떻게 독자가 이를 활용하면 좋을지 실천 과제를 제안합니다. 이 점이 독자로 하여금 행동을 이끌어 내는 부분인 것 같아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책을 읽기 전에는 목차가 너무 길지 않은가 고민했는데 다 읽고 나서는 목차만 보고도 어떤 내용을 접했었는지 리마인드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부분은 ... 

 

사실 저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2부에 나오는 행동경제학 이론들이 재미있었습니다. 각 이론을 읽다 보면 실제 소비자로서의 저의 행동에 대해서 돌아보게 되고 또 제가 왜 비합리적인 결정을 했었는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이론을 활용하여 제가 실행하고 싶은 비즈니스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설계할 수 있다는 점이 또한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가격과 관련된 챕터도 재미있었는데, 가격보다 중요한 건 '맥락'이라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아웃풋 노트

 

다양한 행동경제학 이론을 제가 실행하고 싶은 여러 활동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